수료생 후기
“인문계 교사에서 빅데이터 분야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했어요.”ㅣAI 부트캠프 2기 수료생 이대운님
2022년 02월 02일
코드스테이츠 AI 인공지능 부트캠프 2기 수료생 이대운님
지난 AI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최인성님 인터뷰에 이어, 같은 AI 부트캠프 2기를 수료하고 빅데이터 직무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한 이대운님을 만났습니다. 수학, 데이터, 컴퓨터와 친하지 않았던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에서 이제는 빅데이터 직무 인턴으로 커리어를 전환해 멋진 인공지능 전문가를 꿈꾸고 있는 이대운님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대운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새로운 내용을 빠르게 학습하고 공유하며, 급변하는 세상에 적응하여 변화의 물살에 올라타 서핑을 즐기는 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고싶은 이대운입니다.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2기 수료 후 대웅제약에서 AI / 빅데이터 인턴으로 일하고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코로나로 급변하는 시기에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했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해가는데 혼자 멈춰있다는 생각을 하던 찰나, 학생들이 로봇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을 받고 코딩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들과 함께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선 나도 발맞춰 변화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이후 개발 공부를 하며 부트캠프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AI 부트캠프에서의 7개월 어떠셨나요?
한때 유명했던 영어 학습 짤이 있죠, 우리의 친구 지토입니다.
이 짤의 내용을 빌려 AI 부트캠프를 수료한 소감을 말하자면,
“파이썬이 print(”hello world!”)라고 하면서 출력해 주고, pd.read_csv(””)로 테이블 데이터 보여줄 때는 데이터가 쉬울 줄 알았지?” 입니다.
파이썬으로 이것저것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계산기를 만들 때는 데이터가 쉬워 보였죠. AI 부트캠프에 합류한 초반에는 너무 바빠서 힘들다고 생각할 겨를도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점차 강의가 진행되면서, 수학 베이스가 부족한 예체능 전공생인 저에게는 “하차해야 하나?” 생각이 들 만큼 막막한 시간도 있었습니다. 매일 힘들다, 어렵다 징징거리기도 하고 코드스테이츠 크루분들께 고민 상담을 신청해서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크루분들 감사합니다.)
그런데 그 힘든 시기를 지나고 나니까 멘탈이 제법 튼튼해졌어요. “내용이 어려워? 그럼 과제부터 일단 해결하고 주말에 공부한 후 다시 제출해야지” 하고, 당장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공부하는 방법을 배웠던 거 같아요. 지금도 딥러닝을 공부하면서, 이해 못 한 부분은 넘긴 후에 계속 다시 읽어 익숙해지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만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데이터 직군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준다는 점입니다.
부트캠프에 합류하기 전까지 제가 경험했던 데이터의 종류는 학생들의 성적 등 교사와 관련된 데이터뿐 이었어요. 다행히 이것저것 얇고 넓게 아는 걸 좋아했던 성격 덕분에 얕은 수준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었죠. 그런데 부트캠프에 들어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재밌는 데이터를 자주 접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데이터와 친해질 수 있었어요. 데이터를 이렇게 다뤄보고, 저렇게도 다뤄보며 핸들링하는 감각을 익힐 수 있었던 거 같아요. 물론 핸들링을 위한 이론도 덤으로 배울 수 있고요.
부트캠프 수강 중 힘들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가장 힘들었던 점은 자존감이었어요. 부트캠프 과제를 하며 매번 모르는 내용과 부딪히고 어려운 수학 때문에 하차 생각을 정말 많이 했었고 그로 인해서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었어요. 그러다 회고 시간에 제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저와 같은 고민을 하던 동기들이 댓글로 공감해 주고, 많은 격려를 해주셨어요. 그래서 힘든 사람이 나뿐만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됐고 내가 부족한 게 아니라 학습 내용 자체가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니 “와, 이 어려운 내용을 내가 이해하다니”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뀌면서 공부하는 재미를 조금씩 느낄 수 있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 부트캠프에서 학습한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비전공자이고 실무 경험이 없던 저에게 데이터 직군으로의 커리어 전환에서 내세울 수 있던 건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수료 딱 하나였어요. 그래서 AI 부트캠프에서 경험한 프로젝트와 학습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직군 취업을 준비했어요.
부트캠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확인해 보니 모두 추천 관련 프로젝트라,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었던 게 어필이 되었어요. 추가로 기업 협업을 통해서 데이터를 직접 건드려본 경험이 있어, 실제 면접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부트캠프 수강 전의 나와 수료 후의 나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확실히 달라진 점은 자신감입니다. 예전에는 “데이터를 다루려면 수학적 지식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그런데 인공지능 부트캠프를 수료하며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알게 되니까, 통계분석을 내 머리로 할 수는 없겠지만 그건 머신이 해주고 나는 모델이 사용되는 용도를 알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거죠. 물론 지금도 수학 공부를 병행하고는 있습니다.
또한, 어렵게만 느껴졌던 딥러닝을 기초부터 뜯어보니 수학이 필요하지만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일단 해보자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어요. AI 부트캠프 수료 전에는 해보지 않았고 어려워 보이는 것에 대해 주춤거렸다면, 수료 후에는 어려워 보이는 논문이나 모델도 일단 핸들링 해보고 적용해 보면서 자신감을 통해 학습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어떤 분들에게 AI 부트캠프를 추천하시나요?
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공부해 관련 직무로 취업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코드스테이츠의 AI 부트캠프는 수학을 잘 모르는 비전공자도 신청하고 수료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비전공자에게는 생각보다 더 힘든 과정이겠지만, 그 과정을 겪고 나서 성장해있을 여러분을 생각해 본다면 충분히 시간을 투자해 볼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AI 부트캠프 후배 기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강 도중에 하차하고 싶다는 생각이 한 번쯤 들게 될 텐데요. 하지만 공부가 힘들고, 나랑 잘 안 맞는 거 같다고 근거 없는 자책으로 자존감이 떨어진 것이라면 포기하지 마세요. 힘들면 여러분들의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크루들을 더 괴롭히세요! 체크인* 신청도 하시고 어려운 부분은 과감하게 질문하면서 그분들을 괴롭힌다면 부트캠프가 한결 수월해지실 거예요.
예고 출신으로 음악 교육을 전공해서 수학, 빅데이터, 컴퓨터와는 동떨어진 삶을 살던 저도 전직에 성공했으니, 당연히 여러분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크인 : 코드스테이츠 담당 크루에게 학습과 관련된 고민을 이야기하고 1:1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간
AI 부트캠프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당신의 배경을 판단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곳 🎓
비전공자이고 실무 경험이 없던 저에게 데이터 직군으로의 커리어 전환에서 내세울 수 있던 건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수료 딱 하나였어요. 부트캠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었던 게 어필이 되었고 기업 협업을 통해서 데이터를 직접 건드려본 경험이 있어, 실제 면접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AI 인공지능 부트캠프 2기 수료생 이대운님
👨🚀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의 시작,
AI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