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부트캠프ㅣ코딩은 기본, 협업까지 배우는 팀 프로젝트
2023년 04월 28일
인공지능(AI)이 뚝딱 코딩까지 하는 시대. 프로그램 버그를 챗GPT로 스스로 수정한다는 프로그램부터 2시간이 걸리던 프로그래밍을 2분 만에 끝냈다는 AI 모델 등장까지,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뉴스가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개발자의 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일부 전망은 지나친 비약입니다. 개발자의 업무가 코딩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인공지능 챗봇을 도구로 적극 활용하면서 개발자는 오히려 단순 반복 업무 대신 문제를 해결하는 본질적인 것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거란 분석이 더 현실적입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백엔드 부트캠프에서는 개념 학습 외에도 동료, 멘토와 협업하며 소프트 스킬까지 쌓을 수 있는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실무 역량뿐 아니라 끈끈한 협업 능력까지 쌓을 수 있는 코딩 부트캠프 팀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코드스테이츠 개발 부트캠프에서는 총 2번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약 2주간 진행되는 첫 번째 팀 프로젝트는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을 체험합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개발된 서비스가 어떻게 제품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 익힐 수 있어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부트캠프 수강생은 한 팀으로 만나 각자의 역량에 맞는 개발을 진행하는데요.
서비스 기획 및 분석부터 애자일, 칸반, git-workflow 등 팀 단위 업무 수행 노하우, 실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개발에 적용해보며 유기적인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단계입니다.
약 4주간 진행되는 메인 프로젝트는 이전에 진행한 프리 프로젝트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상품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합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수강생이 한 팀을 이뤄 팀 단위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검증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고 이슈를 처리하는 등 실무와 비슷한 업무 방식을 통해 현업 업무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실습 과정인 만큼 메인 프로젝트 기간에는 실제 현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 개발자들을 멘토로 모시고 있습니다. 최대한 실무와 비슷한 방식으로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건데요. 멘토는 하나의 팀에 프론트엔드, 백엔드 각각 한 명씩 투입되어 수강생을 코칭합니다. 프로젝트 결과물은 개발된 제품뿐만 아니라 여러 개발 산출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인 프로젝트 마지막 날은 ‘데모 데이’ 행사에 참여하여 팀에서 개발한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개발 산출물 등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을 보증해 보는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드스테이츠 개발 부트캠프의 팀 프로젝트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부트캠프의 팀 프로젝트는 수강생이 직접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업무에서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죠. 그동안 익힌 기술을 활용할 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고, 알고 있는 내용을 실제 업무와 제품 개발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취업 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수강생은 백엔드 부트캠프 수강생과, 백엔드 부트캠프 수강생은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수강생과 협업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진행 시 현업 개발자가 프로젝트 멘토로 참여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수강생은 실무자 시각의 세심한 피드백을 통해 실전에서 예상되는 문제와 해결 방안,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영역 외에도 개발자를 위한 멘탈 케어나 커리어 패스에 대해 조언을 얻을 수도 있죠. 또한 모르는 것은 교육 엔지니어 분들에게 적극 질문하며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취업 시 기업에서는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눈여겨 볼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이처럼 코드스테이츠 개발 부트캠프 팀 프로젝트는 수강생이 업계에서 성공적인 개발자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래는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백엔드 부트캠프 수강생의 프로젝트 프로세스 예시입니다.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는 커리큘럼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어 상세 항목은 기수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리 프로젝트 (17~19주 차)
그동안 학습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제 팀 단위로 백엔드 개발자와 협업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체득합니다.
- 서비스 기획 및 분석
- 팀 단위 업무 수행 노하우
- 교육 엔지니어 코칭
- 프로젝트 수행
메인 프로젝트 (20~23주 차)
포트폴리오로 활용될 수 있는 수준의 높은 완성도의 프로젝트를 기획, 분석, 설계, 구현, 검수(회고) 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
- 멘토 피드백
- 프로젝트 구현
- 기술 발표
이번에는 실제로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졸업생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총 2번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는 팀장 역할을 맡고 두 번째는 팀원으로 참여해 프론트엔드 개발을 맡았습니다.
기획 단계부터 팀원들과 아이데이션 단계부터 의논했고, 요구사항과 스펙 정리하고, 팀원 개발 일정 관리하면서 데드라인 설정 등등. 팀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외에도 정말 많은 걸 경험할 수 있었어요. 두 번의 프로젝트를 하면서 배운 깃트리 정책, 커밋이나 pr 컨벤션, 이슈 쪼개기나 칸반보드 활용, 스크럼 짜고 회고 프로세스 등은 지금 실무에서도 똑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잘 진행하는 것만큼, 잘 정리해서 포트폴리오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한데, 코드스테이츠 교육 엔지니어분과 멘토분이 팀에 붙어서 주차마다 피드백을 주시더라고요. 마지막 주차엔 개인 기술 발표 안내와 피드백도 받았고요. 그런 세심한 매니징 덕분에 6주 동안 방향성을 흔들리지 않고 프로젝트 진행과 포트폴리오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35기 수료생 지원재님
온라인 갤러리부터 IT 뉴스 매거진, 스포츠 메이트 매칭 플랫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까지. 프론트엔드 수강생과 백엔드 수강생이 협업하며 만든 완성도 높은 서비스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지금 코드스테이츠 우수 수강생 포트폴리오 모음집을 신청하고 확인해보세요.
글 김진호 Lead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디자인 김조은 Brand Designer
🚀 상상을 프로젝트로 실현하는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