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ㅣ기업 분석 과제 프로젝트
2022년 09월 26일
IT 업계에서 떠오르는 직무, 프로덕트 매니저(PM, Product Manager), 프로덕트 오너(PO, Product Owner) 직무를 꿈꾸고 있는 분들을 위해 코드스테이츠는 고객의 문제를 제품 개발과 사업 전략, 기술로 해결하는 주니어 PM을 양성하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M)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까지 10기수 이상 운영되었고, 누적 취업률 82%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주니어 PM을 배출하고 있어요.
PM 부트캠프에서는 13주 동안 매일, 매주 주어지는 과제를 통해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어요. 지난 학습 시간표&커리큘럼 소개에 이어 오늘은 PM 부트캠프 개인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합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에서는 총 2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매일 진행하는 데일리 탐구 과제와 매주 배운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가 개인 프로젝트에 해당합니다. 데일리 과제는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기업 분석이며,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는 기업 분석에서 더 나아가 개선점까지 제안하는 미니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PM 부트캠프에서는 해당 과제를 모두 블로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우리 주변에 있는 실제 기업의 프로덕트 및 서비스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직접 프로덕트를 뜯어보고 분석하여 비즈니스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블로깅 과정을 통해 본인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습관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PM 부트캠프의 9주 차~12주 차는 프로젝트 기간으로 같은 부트캠프 기수 동기들과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 또는 기업협업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는 신규 프로덕트를 기획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시장 및 타깃 리서치를 통해 시장이 가진 문제, 사용자의 페인포인트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과 사용자 시나리오 등을 그려 솔루션을 구체화합니다. 정보 구조도(IA), 기능 정의(백로그), 화면 디자인(Figma)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와이어프레임(Wireframe), 플로우 차트(Flow Chart)와 화면설계서(SB), 개발자 로드맵(릴리즈 플래닝) 등이 있는 PRD(Product Requirement Document)까지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만약 기업에서 실무를 경험하고 싶다면 기업 협업 프로젝트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협업 인원은 모집된 기수의 TO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업 협업 또는 팀 프로젝트 택 1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번 시간에 더 자세하게 소개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 프로젝트는 수강생이 직접 기업을 분석하는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PM 부트캠프의 위클리 프로젝트는 하나의 프로덕트를 선정하여 프로덕트 분석, 시장 분석, 포지셔닝, UX 리서치 및 분석, 서비스 개선안까지 도출하며 PM 부트캠프에서 익힌 내용에 대해 복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업을 분석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프로덕트와 관련 이론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모르는 것을 남에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수강생은 프로젝트 과정에서 내가 모르는 것과 알고 있는 것을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미니 CEO라 불리는 PM/PO는 은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끊임없이 소통해야 하는 직무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성과를 보고하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문서 작성 역량도 갖춰야 하죠.
매주 기업을 분석하고 이를 글로 풀어서 작성하며 수강생은 어떻게 하면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남에게 더 쉽게 설명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머릿속에 있을 땐 복잡하게 엉켜있던 것들이 글 쓰는 과정을 통해 명쾌하게 풀리고 정리되기도 하죠. 이처럼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수강생은 PM 직무에 꼭 필요한 스킬인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역량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IT 기업 PM에게 “회고”는 중요한 사이클입니다. 회고의 사전적 정의는 “돌아보는 것”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하는 것”으로 빠르게 실행하고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실행을 해야 하는 PM에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배운 내용을 되돌아보며 스스로 학습하고 회고하는 과정을 통해 완성한 과제는 13주 과정이 압축된 포트폴리오가 되며, 꾸준한 블로깅까지 병행한다면 PM으로서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PM 부트캠프의 위클리 프로젝트는 미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재료를 만드는 것이 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프로덕트를 하나 선택해서 7주간 깊게 파보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만약 “코드스테이츠”라는 프로덕트를 선정했다면, 주차 별로 비즈니스 모델(BM), 그로스 전략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주제로 코드스테이츠를 분석한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1. 기업 또는 프로덕트 선정
프로젝트 시작 전 먼저 원하는 기업 또는 프로덕트를 하나 선정합니다. 선정을 완료했다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변해보며 스스로에게 적합한 기업인지 고민합니다.
- 왜 이 기업이어야만 합니까?
- 이 기업에서 기대하는 본인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이 기업에게 어필할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점이 있습니까?
2. 위클리 프로젝트 주제
선택한 기업 및 프로덕트를 주차 별 주제에 맞게 분석하는 과제를 진행합니다.
- 2주차 : 프로덕트 선정, 디자인 씽킹, UX 리서치
- 3주차 : 최소기능제품(MVP), 비즈니스 모델(BM), MVP 검증 설계
- 4주차 : 기획산출물, PRD, 백로그, 정보구조도(IA),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 5주차 : 그로스 전략, 퍼널 분석, AARRR
- 6주차 : 데이터 분석, 선정, 추출, 시각화, A/B 테스트, 지표 설정
- 7주차 : 서비스 총괄 분석, 배포 형태, 기술 스택, 조직 구성
- 8주차 : 애자일, 스크럼, 백로그, 스프린트 플래닝
3. 블로깅
작성한 과제는 본인이 운영하는 브런치,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 외부 채널에 발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으로부터 직접 커피챗을 제안받아 채용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어 블로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어요.
4. 페어 피드백 및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데일리 탐구 과제는 동기간 피드백(페어 피드백)을 진행해 배운 내용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 또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수강생은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실무자 관점의 피드백을 멘토로부터 받아볼 수 있습니다.
PM 부트캠프를 수료한 많은 분들이 개인 프로젝트와 블로깅을 진행하며 빠르게 압축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해주셨어요.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한 수료생의 생각을 들어볼까요?
매일 그날 배운 내용을 본인 스스로 정리하고 체화할 수 있도록 글쓰기 과제를 줘요. 배운 내용에 대해 직접 글을 쓰다 보면 내가 배운 내용을 진짜로 이해하고 있는지, 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지, 독자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그런 것들을 고민하게 되거든요.
배운 내용을 글로 풀어내는 그 과정을 매일매일 거치면서 좋은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았고 빠르게 성장한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에 탑승하게 되면 매일매일 해결해야 하는 데일리 과제가 주어지는데요. 제가 중요하게 여겼던 것이 바로 데일리 과제였어요. PM 부트캠프에서는 주차에 따라 달라지는 주제에 맞게 커리큘럼이 정해지고, 수강생은 그날그날 배운 점을 자신의 개인 블로그에 과제 형식으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올해 1월, 코드스테이츠 PMB를 시작하면서 처음 브런치를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물론 매일 각종 IT 서비스를 학습 주제에 맞게 분석하는 일이 쉽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포인트처럼 차곡차곡 쌓여가는 결과물이 블로그에 고스란히 남다 보니, PM/PO/서비스 기획 직무에 관한 저의 관심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하나의 포트폴리오로서 기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월평균 방문자 수 1만여 명에 달하는 블로그로서 원티드, 서핏, 서플 등 커리어 플랫폼에도 퍼지고 있습니다.
트레바리부터 펫프렌즈, 당근마켓, 남의집까지! 많은 PM 부트캠프 수강생이 기업 분석 과제를 통해 미니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어요. 수강생이 직접 작성한 프로젝트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 꾸준한 블로깅으로 포폴 완성!
PM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