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부트캠프ㅣ선배적 참견 시점
2022년 09월 07일
개발자로서 첫 커리어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많은 예비 개발자분들이 심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요. 코드스테이츠 개발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수강생분들도 예외는 아닌데요. 처음 접하는 코딩 환경에 익숙해지기 위해 오랜 시간 공부하다 보면, ‘다른 수강생들은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 같은데, 왜 나만 이해를 못 하지?’하는 생각이 들며 마음이 지치기도 해요. 24주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부트캠프에 참여하다보면, 마음이 처음과 다르게 나태해질 때도 있고요.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는 이런 수강생분들의 마음에 공감하고, 지친 멘탈을 치유해주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수강생분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선배적 참견 시점을 소개합니다!
프론트엔드 &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ㅣ선배적 참견 시점 세션 소개
선배적 참견 시점은 코드스테이츠 개발 부트캠프를 이전에 수료한 선배 수료생분들을 초청하여, 후배 수강생들과 함께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와 개발자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자리에요. 선배 수료생분들은 아래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후배 수강생들에게 조언해줍니다.
😎 : 후배 수강생분들도 열심히 부트캠프를 수강하면 저처럼 바로 개발자 취업을 할 수 있다고 응원해주고 싶어요.
😇 : 제가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배웠던 학습 팁을 전해주고 싶어요.
선배적 참견 시점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궁금하신가요?
선배적 참견 시점을 선배 / 참견 / 시점으로 나누어서, 선배 수료생분들은 어떤 분이시고, 어떤 참견을 해주시며, 후배 수강생들이 어떨 때 조언을 해주시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드스테이츠 선배적 참견 시점 세션 소개ㅣabout 선배
코드스테이츠의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를 수강하고, 현업에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아나가시는 선배 수료생분들이 찾아옵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는 초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에서 시작하여 어느덧 42번째 예비 개발자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수강생분들이 코드스테이츠를 거쳐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였고, 어느덧 훌륭한 개발자로 성장한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개발자의 꿈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네카당(네이버, 카카오, 당근마켓)에서 꿈을 펼치고 있는 선배 수료생들도 있고,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여 해외 개발자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선배 수료생들도 있어요. 코드스테이츠에서의 소중한 경험을 이어가고자 코드스테이츠에서 커리어를 이어가시는 선배 수료생도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수강생에서 코드스테이츠의 개발자로 성장하거나, 부트캠프 내 교육자로 활동을 시작하여 새로운 수강생들을 가르치며, 후배 수강생들을 위해 코드스테이츠에서 함께하십니다.
후배 수강생분들이 많은 동기부여를 받고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선배적 참견 시점이에요.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수강생분들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지금의 나를 거쳤던 사람’이 선배적 참견 시점에 참여하시는 선배 수료생분들이기 때문이에요.
수강생분들은 선배 수료생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앞으로의 수업도 열심히 듣고자 하는 큰 원동력을 얻습니다. ‘나와 똑같이 개발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지만, 코드스테이츠의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를 수강하고 멋있는 개발자가 되었구나’라고 생각하며, 수강생들은 자신도 선배 수료생처럼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긴다고 해요. 자신과 똑같았던 선배 수료생의 성공 이야기를 듣고, 부트캠프를 수강하고 개발자가 될 수 있을지 했던 불안한 마음들이 녹아내리며, 개발 공부에 대한 열의를 바로잡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선배적 참견 시점입니다.
코드스테이츠 선배적 참견 시점 세션 소개ㅣabout 참견
선배적 참견 시점에 참여하시는 선배 수료생분들은, 후배 수강생들에게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꼭 마음에 새겼으면 하는 사항들에 대한 조언을 준비해 옵니다. 코드스테이츠의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를 먼저 수강한 입장에서, 스스로와 주변 수강생 동기들을 통해 생생히 느꼈던 깨달음들을 후배 수강생들이 보다 더 일찍 깨닫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래의 내용들을 아낌없이 말씀해 주시죠.
물론, 아래의 참견 내용들은 수업을 들으면서도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고, 동기들끼리도 한번쯤은 이야기를 나누었을 내용들이에요. 그럼에도, 자신과 똑같이 부트캠프를 수료했고 멋진 개발자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는 선배 수료생이 전달해 주었을 때, 수강생들에게는 의미가 더해지고 자극은 배가 된답니다.
후배 수강생들이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부트캠프를 100% 이상 자신의 것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것들은 꼭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활동들에 대해서 조언을 준비해줍니다. 스스로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깨달은 내용일 수도 있고, 수료하시고 난 이후에 ‘다시 부트캠프를 수강한다면’ 하고 아쉬운 부분일 수도 있어요. 그런 부분들을 후배 수강생들이 보다 일찍 깨닫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느낀 바를 솔직하게 공유합니다.
“코드를 무작정 따라치며 빠르게 외우기보다, 직접 여러분이 구현해보며 천천히 이해했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의 능력을 이력서에 적지 않아도 면접관이 먼저 알아챌 수 있도록 많이 기록해두어야 해요.”
또한, 선배 수료생분들은 ‘이것만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활동들에 대해서는 따끔하게 이야기합니다. 개발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큰 방해가 될 것이라는 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에, 다른 조언들보다도 더 명확하게 말씀해주세요.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중, 그리고 수료한 이후 좌절했던 동료들을 보셨거나, 스스로 좌절했던 경험이 있는 선배 수료생분들이 후배 수강생들은 비슷한 일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진심 어린 마음에 충고를 해준답니다.
“다른 수강생과 스스로를 비교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비교할 시간에, 코드 한 줄을 더 이해하세요.”
”코드, 절대 눈으로만 보고 이해하지 마세요. 애매하게 아는 것이 제일 무서운 거에요.”
선배 수료생분들이 사용하신 발표 자료와 해주신 말씀들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어떤 참견을 해주시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다른 내용들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코드스테이츠의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현직자 선배 수료생분의 더욱 자세한 참견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선배적 참견 시점 세션 소개ㅣabout 시점
선배적 참견 시점은 부트캠프 수강생들이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어 보일 때, 수강생분들에게 찾아갑니다. 한 달동안 열심히 부트캠프의 내용을 수강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이 지치고 리프레시가 필요할 때가 찾아와요. 주변 동료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을 느끼는 수강생도 있을 것이고, 초심을 잃고 나태해진 느낌이 들어 다시 동기부여가 필요한 수강생도 있을 거예요.
그럴 때, 선배님들의 현업 이야기가 후배 수강생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수강생분들의 지친 마음에 가장 잘 공감해주고 가장 잘 위로해줄 수 있는 사람은, 이전에 같은 과정을 겪어보았던 선배 수료생분들이니까요. 그런 이유로 선배적 참견 시점은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 백엔드 수강생들로부터 힐링 콘텐츠로 사랑받아오고 있습니다. 후배 수강생들의 후기를 보고, 선배적 참견 시점이 어떤 사랑을 받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 현직자의 입장에서 해주시는 말씀을 들으니 저도 무사히 부트캠프를 마쳐서 멋진 졸업생이 되고 싶어졌어요!
🤓 : 현실적인 조언과 뼈를 때리는 말씀 덕분에 동기부여가 되고 나태함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 : 최근에 학습을 하면서 동기분들을 따라가지 못해 많이 힘들었는데 보면서 많은 힘을 얻고 갑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 백엔드 부트캠프를 잘 따라올 수 있을지 아직 걱정이신가요? 코드스테이츠는 여러분이 무사히 수료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보고 도움이 되어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당당히 개발자로 취업해, 미래의 수강생 후배들에게 참견해주는 여러분의 모습을 상상하며, 망설이지 말고 부트캠프에 참여하세요!
👩💻 개발자 커리어의 시작,
코드스테이츠 코딩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